피부과에 내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종종 혼동하는 편평사마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편평사마귀는 좁쌀여드름, 비립종, 한관종, 쥐젖 등 다른 피부 질환과 비슷해 쉽게 혼동됩니다. 얼핏 보면 그저 피부에 생긴 작은 잡티나 돌기로 보이지만, 편평사마귀는 사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방치하면 주변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왼쪽부터 사마귀, 한관종, 쥐젖, 비립종
편평사마귀는 비립종, 한관종과도 자주 혼동되는데,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찾아주시는 환자 비율로는 비립종과 편평사마귀로 찾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가 피부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가 피부의 표피에 침투하면, 피부 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하여 작은 돌기 형태로 자라게 됩니다. 마치 바이러스가 피부에 작은 씨앗처럼 뿌리를 내려 그 주변 피부를 불룩하게 만들어놓는 것과 같습니다.
사마귀는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나 공용 물품 사용을 통해 전염됩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에서는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할 수 있어 평소 면역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편평사마귀는 피부 표면을 따라 얇게 퍼져 있어 레이저를 이용해 병변 부위를 정밀하게 제거하는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각질세포(keratin)가 피부 속에 갇혀 형성되며, 일반적인 피지 분비와는 관련이 없어 여드름과는 구분되는 병변입니다. 이러한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의료적인 방법으로 직접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색소질환 관련
상담 사례
수많은 상담과 치료 경험을 갖춘, 저희 피부과에서 1:1 맞춤 상담으로 해답을 찾아보세요.
피부고민에 맞춰 적합한 시술이나 치료 방법을 보다 이벤트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에 만나보세요.
LOCATIONS
진료 시간